admin post

멜론북스DL이란 동인지, 동인 게임, 동인 음악 등을 다운로드 형태로 판매하는 사이트이다. 취미로 만든 만화책이나 소설, 음악, 아마추어 게임 등을 모아서 판매하는 사이트로 봐도 무방할 듯. 인터넷 다운로드 형태로 팔다 보니 실물보다 약간 싸게 판다. 5% 정도? 배송비도 따로 없다. 그리고 국외결제가 가능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가 있으면 우리나라에서도 구매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다. 엔하위키에도 살짝 언급되어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듯. 일한 기계 번역이 잘 되다 보니 구글 크롬의 내장 번역기로 사이트 이용을 쉽게 할 수 있다.

나는 게임을 사기 위해 처음으로 이 사이트를 이용해봤다. 비회원으로도 구매할 수 있지만 회원가입을 하기로 했다. 회원가입은 이메일 주소로 가입할 수 있다. 픽시브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있지만, 가입한 멜론북스 계정이랑 연동한 후 사용할 수 있으므로, 픽시브 계정만 있더라도 어차피 멜론북스 계정은 만들어야 한다. 회원정보 입력 시 특이사항으로 이름을 한자랑 가타카나로 입력하는 란이 있다.

살 물건을 장바구니에 넣고 결제화면으로 넘어가서 신용카드로 결제하기로 했다. 내가 사용한 카드는 VISA에 가입된 BC카드다. 신용카드 정보 입력란에는 하라는 대로 하면 된다. 이름 입력 칸은 신용카드 앞면에 적힌 영문 이름을 입력하면 된다. 전화번호도 입력하라고 하는데 전화 올 건 아니니 대충 입력. 그냥 내 폰 번호를 입력했다. 우리나라 국가번호는 빼고… 입력하는 도중에 '크롬에 신용카드 번호를 저장하겠습니까? 안전하게 저장됩니다' 이렇게 물어보던데, 못 미더워서 거부했다.

945엔 구입해서 9.65달러 결제가 되었다. 윈도우용 게임이지만 맥에서 크롬으로 접속해서 결제하였고, 보안프로그램 설치 같은 건 없었다. 다만 VISA 3D 보안인가 뭐시기 때문에, BC카드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안심클릭 서비스를 신청한다고 잠시 윈도우가 깔린 컴퓨터를 켜야 했다.

다운로드는 빠른 편이다. 250 MB 받는데 1분이 안 걸렸다. 비회원으로 구매하면 1주일간 재다운로드가 가능하고, 회원으로 구매하면 평생 재다운로드가 가능하다고 한다.

우리나라였다면, 인디게임 배포 시 심의 장벽, 보안프로그램 장벽, 전자상거래 실명인증으로 외국인 차단 장벽이 있을 건데, 다른 나라는 참 자유롭다. 규제하는 법 때문에 기회비용을 많이 놓치는 것 같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