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min post

기본 GUI 환경이 Gnome에서 Unity로 바꼈다. 그런데 이게 그래픽카드 성능을 많이 요구한다. 기본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로는 Unity가 실행이 되지 않고 예전 Gnome 화면이 나왔다. NVIDIA 드라이버 설치 후에 제대로 된 UI가 나왔다. Unity를 쓰게 되면서 각 창마다 있는 파일, 편집, 보기 등의 메뉴가 상단 바로 올라갔다. 즉 맥 OS와 비슷한 형식이다.

Unity는 우분투 10.10의 netbook 버전에서 처음 적용되어 나왔는데, 그 때 써본 소감은 만들다 말았다였다. 특히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기 위해 검색창에 프로그램 이름을 써야 되는데, 프로그램 이름은 한글로 번역이 되어있는 반면 검색칸에는 한글이 안 써졌다. 붙여넣기도 안 되었고, 영문 이름으로 써 넣어도 검색이 안 되었다. 우분투 11.04에는 이 문제가 고쳐졌는지 모르겠다. 그래서 아예 영문버전으로 깔았다.

요즘은 검정색 바탕화면이 마음에 들더라

Unity는 키보드의 윈도우키를 많이 활용한다. 윈도우키 조합 단축키도 몇 가지 있으며, 윈도우키만 눌러도 프로그램이나 파일을 검색할 수 있는 화면이 뜬다. 그래서 문제가 또 하나 생겼는데, VirtualBox에서 윈도우를 돌리고 있어도 윈도우키를 누르면 Unity가 반응해버려서 guest os는 윈도우키 입력을 못 받는다.

SSD에 설치를 했는데 아직까지 SSD관련 설정을 수동으로 해줘야 하는게 아쉽다. TRIM 설정이나 I/O scheduler를 noop으로 설정하는건 설치할 때 자동으로 해줬으면 좋겠다.

설치하면서 작업했던 것스프링노트에 기록해놨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