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min post

오늘 구글 검색을 하다가 우연히 발견했습니다. 검색 결과 상위에 있는 페이지에 들어갔는데, 블로그 스킨을 보고 '어라? 네이버 블로그?' 했는데 정말이더군요.

검색 엔진 수집 설정을 하는 robots.txt 파일을 열어봤습니다. 전에는 블로그 사이트 전체를 막았는데, 지금 접속해보니 블로그 관리에 쓰는 페이지 등을 제외하고는 개방된 상태입니다. HTTP 헤더를 찍어보니 robots.txt 파일의 최종 수정일이 2008년 10월 15일로 나왔습니다(Wed, 15 Oct 2008 09:20:02 GMT). 최소한 이 때쯤은 개방된 상태란 말이군요.

언제부터 개방했을까. 네이버 블로그 쪽 공지사항을 봤지만 딱히 관련된 내용은 못 찾았습니다. 혹시 리퍼러 통계 서비스 오픈하면서 개방한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좀 더 찾아보니 2008년 10월 16일자로 오픈했다고 하는군요.

구글 블로그검색 blog.naver.com 으로 사이트 제한 검색 결과를 보시면 프레임 구조로 복잡하게 되어있는 네이버 블로그를, 퍼머링크로 제대로 링크해주고 있습니다.

ps. 왜 이때까지 몰랐지...

ps. 그동안 외국에서 검색이 안 되어서(외국에서 네이버 검색을 쓰지 않아서) 남아있던 외국 방송 동영상이나 음원들은 이제 내려가는건가...

AND